PHM Korea 2019 (한국PHM학회 정기학술대회) 참여 현장

(주)글로비즈는 4월11일부터 4월12일까지 ‘한국PHM학회(KSPHM)’의 주관하에 개최된 ‘PHM Korea 2019’에 메인 후원사로 참여하였다. 이번 ‘PHM Korea 2019’에서 (주)글로비즈가 선보인 시스템은 ‘차상결함 조기검측 시스템’으로 , IoT기술을 기반으로 한 지능형 상태 모니터링 시스템과 상태기반 유지보수(CBM) 플랫폼이다. 해당 시스템은 철도차량의 전반적인 상태를 실시간으로 파악하고 차량 내 위험을 조기 검출하여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는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, 상태기반 유지보수 체계를 구축할 수 있도록 하여 유지보수 비용을 크게 절감시킨다.

▲ PHM Korea 2019에 설치된 (주)글로비즈의 전시 부스

▲ (주)글로비즈의 차상결함 조기검측 시스템

(주)글로비즈는 이번 전시에서 방문객이 ‘차상결함 조기검측 시스템’의 구조와 원리를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자체적으로 개발한 ‘휠모듈’, ‘구동복합모듈’, ‘대차복합모듈’ ‘iCMS’등 철도차량의 차상 내 장비와 웹 어플리케이션 등을 데모(Demo)버전으로 구현 및 전시함으로써 정보 전달 구조를 시각화하였다. 이로써 많은 방문자들이 ‘차상결함 조기검측 시스템’에 관심을 가지는 모습을 보였다.

▲ (주)글로비즈의 전시 부스에 관심을 가지는 방문객들

12일 오후 1시 45분, 5개의 주제로 진행된 ‘스마트 철도’부문의 구두발표는 ▲철도차량 유지보수 지원시스템 사용자 요구사항 고찰(한국철도공사_김주원) ▲SoS와 빅데이터 통계적 분류법을 이용한 철도차량 CBM 플랫폼 개발((주)글로비즈_임종순) ▲철도차량 차륜의 CBM을 위한 다중물리량 빅데이타기반 CMS개발(케이티엠엔지니어링_박병수) ▲철도차량 주요부품 상태 데이터 관리 및 유지보수 지원시스템 시제품 구현(한국전자통신연구원_박문성) ▲철도시스템에서 PHM기반 실시간 고장감시 및 분석을 통한 스마트RAMS관리 체계 구축방안(RAMS코리아_정지용)의 순서로 진행되었다.

▲ (주)글로비즈 임종순 대표의 ‘스마트 철도’ 부문 구두발표 모습

(주)글로비즈의 임종순 대표는 <SoS와 빅데이터 통계적 분류법을 이용한 철도차량 CBM 플랫폼 개발>을 주제로 한 구두발표에서 “철도차량 CBM의 기술개발 현황과 향후 연구 개발 방안에 대하여 발표함으로써 해당 분야의 발전 방향성”을 제시하였다. 또한, <합성곱 신경망을 이용한 진동기반 차량 안전부품의 상태 진단>을 주제로 한 구두 발표에서는 “머신러닝을 통한 진동 부품의 결점을 진단 하는 시스템을 보다 높은 수준으로 개발해 나갈 예정”이라고 밝힘으로써 주목 받았다.
이렇듯 ‘PHM Korea 2019’에서는 방문객들이 PHM 기술동향을 직접 파악할 수 있는 유의미한 환경이 제공되었다. (주)글로비즈는 이번 ‘PHM Korea 2019’에 메인 후원사로 참여하여 최신 기술을 선보이고 해당 분야의 발전에 기여하는 등 대표주자로서의 면모를 보였다.
Tags: